참가

미래포럼은 건강한 미래사회 실현을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합니다

초고령사회디자인클럽

라이프디자인아카데미 4기 교육

일시
2019년 10월 17일 11:00
장소
호텔마리나베이 서울

후기

라이프디자인아카데미 4기 교육

미래포럼은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호텔마리나베이에서 “100세 시대, 잠시 멈추어 내 삶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라이프디자인아카데미 4기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라이나전성기재단, 매일유업, 샘표식품, 유한킴벌리, 풀무원에서 임직원 2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미래포럼 이혜경 이사장님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박영란 교수님께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미래포럼의 라이프 디자인 교육에 대해서 강연해 주셨습니다. 우리나라도 인구 5명 중 1명이 노인이 되는 초고령사회 진입이 2026년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우리에게 다가올 위기와 대응방안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 라이프 앤 커리어 디자인 스쿨의 표성일 대표님과 함께 캔버스를 통해 생애경력을 설계하였습니다. 라이프 라인 캔버스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삶의 만족도를 그려보고 서로의 느낌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라이프 휠 캔버스를 통해 건강, 여가, 가족, 일, 사회공헌, 관계, 재무 등 7개 영역에서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이를 서로에게 설명하고 이야기 나누면서 자신 뿐 아니라 서로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후 각 기업의 대표자들이 자신의 기업에서 취하고 있는 은퇴 전략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정년 연령, 임금피크제, 은퇴 대비 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각 기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로 공유하였습니다. 저녁식사 이후에는 와인을 곁들인 모둠별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각 모둠에서 연장자가 인생의 선배가 되어 노후 준비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이야기하고 서로의 고민점을 격의 없이 나누고 토론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튿날에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님께서 관계에 대해서 과학과 인문학을 넘나드는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침팬지와 보노보의 사례를 시작으로 관계의 탄생, 외로움, 평판, 경쟁 그리고 공감과 배려에 대해 쉽고 재미있는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이어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정진웅 교수님께서는 노년의 실천적 지혜라는 주제로 한 어머니의 사례, 은퇴 후 호칭 등과 같이 실생활의 사례를 들어 인문학적 성찰을 공유하였습니다. 우리 주변의 서사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을 살펴보고, 퇴직이 주는 새로운 서사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아라뱃길과 석양을 배경으로 진행된 1박 2일의 교육을 통해, 법인회원사의 참가자들이 일상에서 잠시 멈추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보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라이프디자인아카데미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우리 회원사의 재직자분들을 대상으로 인생을 디자인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