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미래포럼은 건강한 미래사회 실현을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합니다

초고령사회디자인클럽

라이프 디자인 아카데미 3기

일시
2018년 10월 19일 00:00
장소
상하농원

모시는글

후기

미래포럼 <라이프 디자인 아카데미 3기> 개최

미래포럼은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 동안 상하농원에서 “100세 시대, 잠시 멈추어 내 삶을 그리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라이프 디자인 아카데미 3기 교육을 개최하였습니다.

라이프 디자인 아카데미는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노후 준비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노년기 삶에 대한 ‘인식 전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미래포럼 법인회원사 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3기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3기 교육은 ‘관계’에 초점을 맞춰, 은퇴 이후의 다양한 ‘관계’에 대해 재인식하고 인문학적 성찰을 가지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올해는 미래포럼 법인회원(라이나전성기재단, 매일유업, 샘표식품, 유한킴벌리, 풀무원: 가나다순) 임직원 30여명이 참가했습니다.

강사진으로는 박영란 강남대 실버산업학과 교수, 유시주 희망제작소 이사, 표성일쏠잡 대표 컨설턴트, 정진웅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장대익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수가  참여했으며, Life Design의 필요성, 관계의 법칙과 설계 등 다양한 주제로 이틀간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첫날 저녁에는 ‘인생선배 이야기’라는 테마로 와인과 함께 은퇴를 겪은 선배들과의 경험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이틀간 진행된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은 간과하고 살았던 은퇴 이후의 삶, 그 중에서도 ‘관계’를 다양한 관점으로 모색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