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미래포럼은 건강한 미래사회 실현을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합니다

초고령사회디자인클럽

세대통합형 고령친화 마을 만들기

일시
2018년 02월 01일 15:00
장소
라이나전성기재단 시그나홀

모시는글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 세미나세대통합형 고령친화 마을만들기일시 2017년 2월 1일 (목) 오후 3시~5시장소 라이나전성기재단 B1층 시그나홀다가오는 100세 시대, 미래포럼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은모든 세대가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2016년부터 세대통합형 고령친화 커뮤니티 실험을 해오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있는영등포와 용인의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 1호점과 2호점의지난 1년 동안의 활동을 공유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지역사회의 고령친화 정도를 진단하고,우선순위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역중심의 현장실험 사례발표가 될 것입니다.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의 또 하나의 가능성으로한림대학교 지역사회갈등전환센터의 경험도 공유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사)미래포럼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 윤현숙 한림대학교 교수박영란 강남대학교 교수박영숙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관장석재은 한림대학교 교수프로그램 14:30~15:00등록15:00~15:05개회 및 환영사미래포럼 이혜경 이사장15:05~15:10좌장 인사강남대 실버산업학과 박영란 교수15:10~15:30발표 1영등포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시니어행복발전센터 황원석 영쌤15:30~15:50발표 2용인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뉴젠협동조합 박경용 이사15:50~16:10발표 3한림대학교 ‘세대동행’ 지역사회갈등전환센터 이발희 연구원 16:10~16:25지정토론 1동국대 사회학과 김형용 교수16:25~16:40지정토론 2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이재용 과장16:40~17:00종합토론* 상기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행사 준비를 위해 사전접수를 부탁드립니다.오시는 길 주소 서울 종로구 삼봉로 48 시그나타워 B1층 시그나홀 주차안내 2시간 무료주차 가능합니다. 대중교통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 1호선 종각역 1번 출구 본 사업은 교육부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LINg 육성사업니다. 미래포럼은 2004년부터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오피니언 리더가 모여서 건강한 한국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은 (사)미래포럼이 2015년부터 시작한 사업과제입니다. 모든 세대가 행복한 초고령사회를 꿈꾸며 한국의 고령화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안적 모델을 설계합니다. 04001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서교동) 한국여성재단빌딩 5층 T. 02-336-6453 F. 02-336-6459 E. meerae@meerae.org

오시는 길 참가신청 미래포럼 미래포럼 Image Map

 

후기

(사)미래포럼과 한림대학교 LINC사업단이 공동주최하여 초고령사회 디자인클럽 세미나를 2월 1일(목) 오후 3시, 라이나전성기재단 시그나홀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세미나의 좌장은 강남대학교 박영란 교수가 맡아주셨으며, 미래포럼 회원을 비롯하여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전문가, 학계 연구자, 지역활동가 등 92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사례발표 1.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박영숙 관장) / 시니어행복발전센터(황원석 영닥터)

영등포의 베이비부머 세대와 어르신 세대가 힘을 모아 영쌤(Young Teacher)&영닥터(Young Doctor)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쌤은 지역의 나눔강사로 활동하면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을공동체를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영닥터는 영쌤 100명 중 19명이 갈등분쟁해결 조정 전문과정(58시간)을 수료하고 영등포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중심 갈등조정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쌤과 영닥터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세대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 봉사하며 존경할 수 있는 어른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사례발표 2. 용인 뉴젠협동조합 (박경용 이사)

뉴젠협동조합은 커뮤니티 진단을 통한 개선과제 발굴과 소상공인 컨설턴트와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사업(88한 마을 만들기)의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강남마을 8단지 관리소와 MOU를 맺어 입주민 교육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진로상담교육, 주거복지 거버넌스 협의체 참여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뉴젠협동조합의 조합원 추가 모집, 지역 골목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미스터리 쇼퍼 시스템 접목, 치매예방서비스 인력양성서비스 등 지역사회를 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 사례발표 3. 한림대학교 지역사회갈등전환센터 (이발희 연구원)

세대 간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노인세대의 건강한 자아상 조성이라는 목적으로 ‘동행’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소년과 어르신이 함께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경로당 강원도지부와 연계하여 노인-청소년 세대를 매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르신은 노년기의 자아통합 기회를, 청소년은 폭넓은 미래에 대한 통찰의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공총체성을 강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 지정토론 1. 김형용 교수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은퇴 이후의 공식적인 활동영역이 없어진 노인들의 경우,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동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영등포 사례와 용인의 사례는 모두 공익에 초점이 주어져 있습니다. 세대통합 커뮤니티는 노인을 비롯한 각 세대의 생활 욕구에 충실한 자조적 활동을 우선으로 하는 친밀한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커뮤니티의 핵심은 관계형성이며, 예를 들어 마을축제처럼 일상적인 만남에서 자신이 주체가 되는 즐거운 경험이 모여 진정한 세대통합 커뮤니티가 될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 지정토론 2. 이재용 노인정책과장 (보건복지부)

우리나라는 현재 커뮤니티가 아닌 시설 중심의 복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르신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본은 재택 간병의료서비스, 적절한 일자리 제공의 요건입니다. 이를 위해 제도적인 정책과 더불어 지역사회 내에서 다른 세대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통합형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계속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