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미래포럼은 건강한 미래사회 실현을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합니다

회원포럼

2025년 제1회 회원포럼

일시
2025년 04월 11일 15:00
장소
한국여성재단 2층 W나누리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

프로그램


2025년 제1회 회원포럼 다섯가지 담대한 희망 일상적·확장적 민주주의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과 극복 방향 : 사회학적 고찰 (사)미래포럼은 오는 4월 11일(금), 2025년 첫 회원포럼을 개최합니다. 제1회 회원포럼에서는 ‘일상적 · 확장적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이에 맞춰 구해근 교수님께서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과 극복 방향: 사회학적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하십니다. 미래포럼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어떠한 미래가 도래할 것인가”를 묻는 Brave New Society(BNS) series를 기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25년부터는 ‘다섯 가지 담대한 희망’이라는 새로운 대주제를 가지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위기의 시대를 넘어 미래에 대한 긍정적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회원포럼을 기획하였습니다. <다섯 가지 담대한 희망>은 현대 사회에서 증가하는 격차, 분열, 환경 위기, 기술 발전 등 복합적인 문제를 도전 과제로 인식하되,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안을 모색하려는 긍정적인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담대함”이라는 키워드는 단순히 낙관적인 태도 이상을 의미하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다섯가지 주요 주제는, ① 민주주의의 확장 및 재발견(Democracy), ② 사회적 다양성의 가치와 회복 (DEI), ③ 연대와 돌봄의 사회적 재구축(Devotion), 기술과 인간의 관계 재정립(Development), ⑤ 지구적 생태와 지속 가능성의 제고(Durability)입니다. 이번 제1회 회원포럼은 다섯가지 담대한 희망의 첫 번째 주제인 ‘민주주의’로 그 문을 엽니다. 이번 회원포럼을 통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위기의 시대를 넘어 미래에 대한 긍정적 비전과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본 회원포럼은 주제에 관심 있는 미래포럼 회원 여러분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열려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시: 2025년 4월 11일(금) 15:00-17:00
장소: 한국여성재단 2층 W나누리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
주최: 미래포럼

강사소개
구해근 교수
- 미국 하와이대학 사회학과 명예교수. 
- 서울대 사회학과 졸업. 
- 중앙일보 사회부 기자를 거쳐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 취득.  
- 하와이대학 교수로 오래 재직하며 한국의 경제발전과 사회 불평등 문제에 관한 선구적 논문과 저서 발표.
저서
-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
- <특권 중산층: 한국 중간계층의 분열과 불안>

프로그램 
사회 - 김문조 교수
15:00~15:10 여는 인사 - 장필화 미래포럼 이사장
15:10~16:00 강연 - 구해근 교수
16:00~16:30 지정토론
16:30~16:50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16:50~17:00 마무리 및 닫는 인사
* 상기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행사 준비를 위해 사전접수 부탁드립니다. 

오시는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 한국여성재단 2층 W나누리
교통안내 :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1번출구로 나와 100m 직진 후 마포구청 방향으로 우회전 400m 직진, 아만티 호텔AMANTI HOTEL(구 청기와 예식장) 뒷 건물
※ 주차장이 협소한 관계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만티 호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전 차량번호 제시 필요)

미래포럼은 2004년 12월, 미래 세대에게 건강하고 밝은 터전을 넘겨주자는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기업,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오피니언 리더가 모여서 건강한 한국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미래포럼 04001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서교동) 한국여성재단빌딩 5층 T. 02-336-6453 F. 02-336-6459 E.meerae@meerae.org

사전 참가신청하기


후기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과 극복 방향: 사회학적 고찰”

지난 4월 11일 금요일, (사)미래포럼은 하와이대학교 명예교수인 구해근 교수를 초청해 「한국 민주주의의 퇴행과 극복 방향: 사회학적 고찰」이라는 주제로 회원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 사회가 당면한 정치·사회·문화적 과제를 총체적으로 성찰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구 교수님은 한국이 경제·문화적으로는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문화는 여전히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있는 현실을 비판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최근 계엄사태와 탄핵 정국을 사례로, 정당 간 갈등과 국민 통합의 부재가 정치적 후퇴의 원인임을 짚었습니다.

그는 사회 전반의 양극화, 중산층의 분화, 정치문화의 미성숙 등을 진단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사회 조직의 역할과 공동체적 가치의 회복이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공공의 선(common good)’을 중심으로 한 윤리적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은 청중들의 깊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김희강 교수(고려대)의 토론에서는 한국 민주주의가 여전히 제도적 성숙과 시민의식의 진전을 이루고 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정치적 경청과 협상의 부재, 신자유주의의 폐해, 젠더와 돌봄 문제를 지적하였습니다. 특히 20~30대 청년 여성의 정치 참여가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은 한국 민주주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인사이트로 주목받았습니다.

참석자들은 한국 정치의 병리적 현상과 구조적 모순에 대한 진단에 깊이 공감했고, 민주주의의 성숙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연대와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단순한 진단을 넘어, 시민이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주체로 거듭나기 위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한 자리였습니다.

미래포럼은 앞으로도 한국 사회의 공공성을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민주주의를 논의할 수 있는 장을 꾸준히 마련할 예정입니다.